2004년 본 연구원내 세포사멸 및 분화연구소가 중심이 되어 학술진흥재단 중점연구소 사업에 지원하여 선정되었다.
유영현 연구원장이 참여연구진과 오랜 기간 토론하여 각 연구자의 연구배경을 살려 항세포사멸을 조절하는 연구과제를 도출하였다.

총괄과제는 항세포사멸 기작의 조절 (Regulation of antiapoptotic mechanism)

세포사멸에 대한 세포분자생물학적 기구들의 조절과 이의 생리학적 조절기작 및 병적 상태에서의 조절에 대하여 구명하면 세포사멸관련 질환들의 병태생리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관련 질환의 진단과 치료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연구과제이다.

항세포사멸을 과제로 세운 이유는 최근 들어 아폽토시스의 조절에서 주요하게 대두되는 antiapoptosis를 연구하고 국내외 다른 아폽토시스 연구진과 차별화를 하기 위함이었다.

제1세부과제

주제는 항세포사멸기구의 세포분자생물학적 조절 (Cellular and Molecular Regulation of Antiapoptotic Machineries)이다.
(항)아폽토시스에 관여하는 여러 분자들을 각기 다른 세포 맥락에서 이해하고 이를 in vivo 질병모델 연구로 확장하는 과제이다.
제1세부과제에서는 아폽토시스 연구자로 다양한 아폽토시스 관련 기구의 연구를 수행하여온 유영현 연구원장이 세부책임자로 참여한다.
그리고 redox 연구자인 박영철교수와 동물모델 개발 전문가인 서수영교수가 공동연구자로 참여하였다.

제2세부과제

주제는 생리적 환경에서 항세포사멸 조절 (Regulation of Antiapoptotic Machineries in Physiological Milieus)이다.
생리적 환경에서 일어나는 (항)세포사멸을 연구하기 위하여 신경발생, 신경내분비세포의 endocytic 및 secretory trafficking 및 정소에서의 내분비 조절에서 (항)세포사멸을 연구하는 과제이다.
제2세부과제에는 신경 guidance 분자 연구자인 박환태교수가 세부책임자로, membrane trafficking 연구자인 배혜란교수와 생식생물학 연구자인 김종민교수가 공동연구자로 참여하였다.

제3세부과제

주제는 병적 환경에서 항세포사멸 조절 (Regulation of Antiapoptotic Machinaries in Pathological Mileus)이다.
병적 환경에서 일어나는 (항)세포사멸을 연구하기 위하여 제1형 당뇨병과 감염질환에서 (항)세포사멸을 연구하는 과제이다.
제3세부과제에는 당뇨병연구자인 이혜정교수가 세부책임자로, 미생물-숙주 상호관계 연구자인 정민호교수와 병리학자인 홍숙희교수가 공동연구자로 참여하였다.






동아대학교 의과대학 의과학연구소